2025년 01월 02일

세무기장료, 얼마가 적당할까?


사업을 시작하면 반드시 신경 써야 하는 것, 바로 세무 업무입니다. 그런데 웬만한 전문성을 갖추지 않는 이상 세무 업무는 어려울 수밖에 없죠. 그래서 자연스럽게 전문 세무사에게 맡기게 됩니다. 당연히 비용도 발생하고요. 세무 신고만 한다면 그 신고 비용만 지불하면 되지만 만약 장부 작성까지 의뢰한다면 기장료를 내야 합니다. 세무기장료는 얼마가 적당할까요? 정해진 가격이 있을까요? 세무기장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무기장료, 얼마가 적당할까.png

💰 세무기장료 평균 가격

사실 세무기장료로 명확히 정해진 가격은 없습니다. 세무사마다 다르죠. 하지만 시장에 형성된 평균 가격은 존재합니다. 일반적으로 월 기장료는 평균 10만 원 정도이고, 세무조정료(종합소득세 신고 시)는 평균 30만 원 수준입니다. 여기에 개인사업자의 매출에 따라서 기장료가 상향 조정되기도 합니다. 세무기장을 맡기고자 한다면 앞서 말씀드린 시장 평균 가격을 참고하면 됩니다.


📞 세무 신고와 기장

세무기장을 꼭 해야 하는 것인가 하는 의문이 들 수도 있습니다. 세무기장이란 ‘법인세나 소득세의 근거가 되는 장부를 작성하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세법에 따르면 사업자는 의무적으로 장부 작성 즉, 세무기장을 해야 합니다. 다만 영세 사업자의 경우 복식부기는 부담일 수 있어서 업종별로 수입이 일정 금액 미만인 경우에는 간편장부로 신고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신고만 하시는 경우는 보통 연 매출 4,800만 원 미만의 영세 사업자들이죠. 이분들의 경우 법적으로 세무기장을 해야 할 의무가 없기 때문에 무기장 가산세의 대상도 아닙니다. 따라서 꼭 기장을 할 필요는 없죠.

정리하면 일정 소득 미만의 영세 사업자들은 기장을 할 의무가 없고, 소득이 큰 사업자들은 복식부기 대상자가 되므로 세무기장을 해야 합니다. 하지만 영세 사업자분들도 여러 혜택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결국에는 기장을 하시는 편이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 영세 사업자도 세무기장을 하면 좋은 이유
1. 소득세 세액공제 가능

기장 내역이 있으면 기장에 대한 세액을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소득세에 대해서 100만 원 한도로 일정 비율 세액공제가 가능하죠.

2. 사업의 매출 및 매입 흐름 파악 가능

기장을 통해 장부를 싹 정리하기 때문에 사업의 매출과 매입 흐름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정기적으로 매출입을 관리하는 건 아무래도 힘든 일인데요. 기장을 해 두면 우리 사업이 어떻게 흘러가고 있는지, 어디에서 손실이 발생하는지, 어떤 이익이 가장 많은지 등을 확인할 수 있죠.

3. 결손금 이월을 통한 세금 공제

자리를 잡기 전인 사업 초창기에는 결손금이 발생하기 마련인데요. 이 결손금까지 포함해서 장부를 작성해 놓으면 그 결손금을 다음 연도에 비용으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니 결국에는 장부를 작성하는 것이 더 이득일 수 있죠. 기장을 맡기면 일반적으로 신고 업무도 함께 처리되기 때문에 영세 사업자분들께도 기장을 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4. 세무 신고 비용 포함

세무기장을 하게 되면 일반적으로 신고 비용도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그러므로 원래 신고를 해야 했던 분들이라면 더 이득이 되겠죠. 다만 종합소득세 신고 시에는 별도의 세무조정료를 내야 합니다. 종합소득세 신고는 아무래도 복잡하기 때문에 별도의 신고료를 받는 것이죠. 좀 더 자세히 설명해 드리면, 우선 세무조정이란 회계장부와 세법의 차이를 조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정확한 세금을 계산하기 위함이죠. 즉, 기장과 법인세 신고를 위한 비용이 바로 세무조정료인데요. 이때 ‘기장에 대한 비용은 월마다 내는 월 기장료’라고 단순하게 생각하는 분들도 계실 텐데요. 엄밀히 말하면 기장료는 기장 즉, 장부를 작성하는 것에 대한 비용을 넘어 여러 상담과 원천세, 부가세 등의 세금을 신고하는 신고 대리 비용으로 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세무기장료와 세무조정료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두 개념 사이에 명확한 차이가 있기 때문에 이를 알아두면 추후 세무기장을 맡기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Comment

“요즘에는 10만 원보다 현저히 낮은 비용으로 세무기장을 대신해 주는 업체가 적지 않은데요. 이런 모든 업체가 똑같지는 않겠지만, 최소한의 업무만 수행하고 사실상 방치하는 경우도 존재할 수 있습니다. 반면 혜움처럼 전문 시스템과 세무사님들을 갖춘 업체는 비용 측면에서는 업계 평균보다 살짝 비싸지만, 그만큼 확실히 만족하실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죠. 경험해 보시면 확실히 다를 거예요.”


세무기장 상담, 혜움과 함께하세요.

머니
세무기장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