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01월 02일

세금 90% 감면?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


사업을 하다 보면 세금만 감면받아도 재정적인 부담을 조금이나마 덜어낼 수 있어요. 특히 중소기업이라면 세금 감면 혜택과 지원금이 회사 재정에 유의미한 영향을 끼칩니다. 그런데 여기, 중소기업 취업자의 소득세를 감면해 주는 제도가 있습니다. 꽤 많은 세액을 감면해 준다고 하는데요. 함께 알아보실까요?

세금이 90_ 감면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png

💸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이란?

특정 업종의 중소기업에 취업한 청년, 만 60세 이상의 고령자, 경력단절 여성, 그리고 장애인 근로자를 대상으로 취업 이후 3년(청년 5년) 동안 연간 200만 원 한도로 소득세의 70%(청년 90%)를 감면해 주는 제도입니다. 그래서 해당 제도를 활용할 경우 근로자의 월급 실수령액이 높아지는 효과를 볼 수 있죠.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 대상자 및 감면율

구분

감면기간

감면율

감면대상

청년

5년

90%

(연간 200만 원 한도)

근로계약 체결일 기준 만 15세~34세 이상

고령자

3년

70%

(연간 200만 원 한도)

근로계약 체결일 기준 만 60세 이상

장애인

3년

70%

(연간 200만 원 한도)

  • 장애인복지법의 적용을 받는 장애인

  • 국가유공자 등 예우 및 지원에 대한 법률에 따른 상이자

  • 5.18 민주화운동 부상자

  • 고엽제 후유증 등 환자로서 장애등급 판정을 받은 사람

경력단절 여성

3년

70%

(연간 200만 원 한도)

  • 해당 중소기업 또는 동일한 업종의 기업에서 1년 이상 근무

  • 결혼, 임신, 출산, 육아, 자녀교육 등의 사유로 퇴직했을 것

  • 퇴직한 날부터 2~15년 이내 동종 업종에 재취직했을 것

  • 해당 중소기업의 최대주주나 그와 특수관계인이 아닐 것

1. 청년층
중소기업에 재직 중이며 근로계약 체결일 기준으로 만 15~34세 이하여야 합니다. 세액 감면은 취업한 날로부터 5년간 적용 가능하며, 최대 90%까지 감면됩니다. 한편, 군 최대 복무 기간인 6년은 나이 계산 시 제외되는데요. 예를 들어 군대에서 2년 동안 복무를 했다면 만 36세까지는 청년층으로 인정되어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고령층
근로계약 체결일을 기준으로 만 60세 이상이어야 합니다. 취업한 날로부터 3년간 적용 가능하고, 소득세 감면율은 70%이며, 감면 한도는 200만 원입니다.

3. 장애인
장애인 복지법의 적용을 받는 장애인이어야 합니다. 3년간 혜택이 적용되고, 감면율은 70%, 감면 한도는 200만 원입니다.

4. 경력단절 여성
임신, 출산, 육아 등의 이유로 1년 이상 근무한 회사에서 퇴직한 후 2~15년 이내에 동종업계에 재취업한 여성에게도 소득세 감면 혜택이 주어집니다. 취업한 날로부터 3년간 적용 가능하며, 감면율은 70%, 감면 한도는 200만 원입니다.

만약 소득세 감면 대상자에 해당되는지 인지하지 못해 연말정산 시 신청하지 못했다면, 추후 경정청구를 통해 감면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 혜택을 취업 후 바로 받아야 하는 이유

다만 공통적으로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바로 ‘소득세 감면은 취업을 하자마자 받는 것이 좋다’는 것인데요. 왜냐하면 취업한 날로부터 소득세 감면을 받지 않은 기간도 총 감면 기간에 포함되기 때문입니다. 취업한 날로부터 1년간 소득세 감면을 받지 않았다 하더라도,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기간 1년이 그냥 지나가 버리는 것이죠. 단, 감면기간은 요건에 맞추어 최초로 감면을 신청한 회사의 취업일 부터 계산합니다. 

▶︎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 신청 가능 업종

소득세 감면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회사가 ‘제조업, 도매 및 소매업, 운수 및 창고업, 숙박 및 음식점업(주점 및 비알코올 음료점업 제외)’ 등 조세특례제한법 시행령 제27조③에 규정된 감면대상업종을 주된 사업으로 영위해야 합니다.

▶︎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 신청 불가능 업종

한편 감면 신청이 불가능한 업종으로는 ‘법무, 회계, 세무 등의 전문 서비스업, 병원, 의원, 금융 및 보험업, 예술 및 스포츠 서비스업, 교육서비스업, 기타 개인 서비스업’ 등이 있습니다. 감면 신청을 하기 전 재직 중인 중소기업의 업종이 어디에 속하는지 확인하는 절차가 꼭 필요하다는 것을 기억해 주세요.

📄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을 신청하는 방법
1. 근로자가 신청서 작성 및 회사에 제출

감면 대상 근로자가 감면 신청서를 직접 작성하여 회사에 제출해야 합니다. 감면 신청서는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으며, 취업 후 바로 신청하는 것이 누락 없이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일이므로, 근로자는 취업 후 다음 달 말일까지 회사에 꼭 제출하세요. 더불어 신청 시 함께 제출해야 할 서류로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병역 증명서(병역의무자의 경우)등이 있으므로 빠뜨리지 마시고요!

2. 회사가 신청서 검토 및 제출

근로자로부터 신청서를 받은 회사는 근로자의 감면 대상자 여부를 여러 측면에서 검토한 후, 소득세 감면 대상 명세서를 관할 세무서에 제출하면 됩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꼭 소득세 감면 신청을 받은 날이 속한 달을 기준으로 그다음 달 10일까지 제출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날짜를 꼼꼼히 체크해 주세요!

❓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 관련 FAQ
▶︎ “혹시 연봉 제한이 있나요?”

연봉 및 소득 제한은 따로 없습니다. 중소기업에 재직하며 앞서 말씀드린 나이 기준을 충족하면 됩니다.

▶︎ “회사를 통하지 않고 소득세 감면을 직접 신청할 수 있나요?”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은 회사를 통해 신청해야 합니다. 근로자 개인이 세무서에 직접 신청할 수는 없습니다. 정리하면, 근로자가 신청할 땐 회사에, 회사가 직접 신청할 땐 세무서에 신청 가능합니다. 만약 근로자가 신청하고자 할 땐 세무서가 아닌 회사에 감면 신청서와 관련 서류를 제출하세요.

 

▶︎ “소득세 감면 신청 시 특히 주의할 부분이 무엇인가요?”

취업 후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을 신청 하려는 경우 서둘러 신청해 주세요. 소득세 감면 신청서를 취업 일이 속한 달의 다음 달 말까지 제출해야 하기 때문에, 날짜를 잘 확인하여 진행해야 합니다.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을 신청하면 최대 90%의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매우 높은 비율이죠? 그러니 신청 요건을 확인한 후 해당이 된다면 날짜를 잘 지켜 신청하고 야무지게 혜택 받으세요!

 

Comment

“중소기업 취업자 중 청년, 고령자, 장애인, 그리고 경력단절여성은 연간 200만 원 한도 내에 최대 90%까지 소득세를 감면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혜택 신청이 가능한 직종과 아닌 직종이 따로 정해져 있으니 신청 전 미리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잘 활용하면 근로자의 월급 실수령이 높아지는 해당 제도를 신청 가능할지 꼭 한 번 확인해 알뜰히 챙기세요.”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에 대해 더 궁금한 것이 있다면, 언제든 혜움과 상의하세요.

베이직
소득세